Login     회원가입      
학문적배경
유전학
후성유전학
뇌과학
대뇌영역별특성
뇌와지문의관계
뇌발달시기&교육
피문학역사
장문연구와활용
피문분석의의의
피문의 활용
대뇌 발달시기와 교육


대뇌 좌,우뇌 이론

미국의 의학자인 로저 페리(Roger Perry)에 의해 발표 되었으며, 1981년, 노벨 의학상을 수상 하였다.
대뇌 피질은 좌뇌와 우뇌로 구분되어 있으며, 뇌량에 의해 상호 연결되어 있으며, 좌우뇌 서로 교차되어 관리하고 있다.
다시 말해, 좌뇌는 신체의 오른쪽을 관장하고, 우뇌는 신체의 왼쪽 부분을 관장 한다.
좌뇌는 분석적이고 논리적이며 합리적으로 사고하는 기능을 담당하며, 좌뇌가 발달한 사람은 언어와 수리 판단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우뇌는 이미지 뇌라고 하며, 그림이나 음악 활동, 스포츠 등 감각적이고 직관적인 분야를 담당한다.




대뇌의 연령별 발달 특징

자료출처 :
- 서유헌 박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과기부 치매 정복 창의 연구단 단장
- 서울대 의대 신경과학 연구소장/서울대 인지과학 연구소 소장


  1. 0세, 스킨십, 두뇌 발달, 피부감각 발달
    • 엄마와 아기가 주고받는 모든 접촉이 두뇌 발달과 연결
    • 스킨십을 자주 받은 아기는 자신감, 자율성, 문제 해결력이 높음
    • 두뇌발달에 도움이 되는 자극은 양보다 질이 중요
  2. 만 1세~2세 , 운동 능력의 발달
    • 전두엽, 두정엽, 후두엽 골고루 발달
    • 다양한 영역의 정보를 풍부하게 전달받으면 두뇌 발달이 활발해짐
    • 주의! 한쪽에 편중된 학습을 시키지 않도록…(오감을 모두 자극)
    • 대 근육, 소 근육이 발달하는 시기
    • 씹는 반찬을 통해 뇌를 자극해 주면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된다
  3. 만3세~6세, 스스로 사고하는 힘
    • 대뇌 피질의 전두엽이 집중적으로 발달하는 시기.
    • 전두엽의 발달로 이시기에 종합적인 의사소통 능력이 발달함 
    • 평생 올바른 사고를 갖게 하는 교육이 어떤 교육보다 앞서야 함 
    •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며, 긍정적이면서 생산적인 방식으로 표현하도록 가르쳐야 하며, 자신의 의사만 주장할 것이 아니라 남의 이야기도 귀담아 듣는 연습을 시켜야 함.
    • 스스로 활동을 시도해보고 성공의 경험을 쌓게 함으로써 독립심과 자신감, 자기 주도성을 높이는 기회 많이 제공해야 함. 
    • 많은 지식보다, 종합적이고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는 교육필요
    • 예절교육과 도덕교육도 이시기에 시켜야 한다.
    • 사회성이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다른 사람과 교류하고 접하도록 기회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 처음 배운 진리를 평생 마음에 담아두게 됨.(3살 버릇 여든 간다)
  4. 만 7~12세, 다양한 경험과 학습이 중요
    • 두정엽, 측두엽 발달하는 시기이다.(언어와 수학교육)
    • 이 기간 동안 별로 쓸모가 없었던 신경회로나 신경세포들은 12세 때, 즉 전두엽이 가장 왕성하게 발달하고 변화하는 이 시기에 다 솎아져 나가고 잘려나가게 된다.
    • 초등학교시기에 다양한 경험을 통해서 그런 신경세포들이 중요한 회로라고 인정받아야 한다. 
    • 과정의 중요성을 깨닫게 해야 하며, 결과만이 아니라 과정도 중요하다는 것을 알아야, 도덕적 가치를 아이 내면에 심어줄 수 있다. 
  5. 만 12세 전후(사춘기), 어른 뇌로의 준비
    • 자신에 대한 회의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발달해온 자신을 정립하고 분명한 자기 인식을 갖게 되면서, 자아발달의 최종 단계인 자아정체감이 확립되는 시기이다. 
    • 아이 스스로 답을 찾아갈 수 있도록 긍정적이고 편안한 분위기 조성 스트레스로 뇌를 망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