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회원가입      
학문적배경
유전학
후성유전학
뇌과학
대뇌영역별특성
뇌와지문의관계
뇌발달시기&교육
피문학역사
장문연구와활용
피문분석의의의
피문의 활용
장문(손바닥) 연구와 활용
장문(掌紋, 손바닥, Palms) 패턴의 발견

장문이란 피문학의 한 분야로서 손바닥에 나타나는 문형(Pattern)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Hutchinson은 손바닥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형태의 패턴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패턴이 의미하는 특성에 대해 발표하였다.
Loop와 Whorl, Double Loop, Tented Arch 등의 문형을 발견 하였는데, 나타나는 위치에 따라 특성을 정리하였다.



a(개방성) - 새끼손가락(약지)과 무명지 사이에 Loop 가 손목을 향하고 있다.
b(공상성) - Loop의 끝이 엄지손가락을 향하고 있다.
c(엄격성) - 무명지와 중지 사이에 Loop 형태로 나타난다.
e(기억력) - 검지 아래에서 시작하여 길게 나타날 수 있는 Loop 형태로 나타난다.
g(자연성) - 손바닥의 날 부분에서 Loop의 꼬리가 바깥쪽을 향한다.
h(인간성) - 손바닥 가운데에서 아래로 나타나는 Loop로 꼬리가 위쪽을 향한다.
i(현악) - 엄지손가락에 나타는데 whorl(원이나 번데기) 모양으로 나타난다.
j(직관력) - 손바닥 손목 가까이에서 Loop의 꼬리가 안쪽 위로 향한다.
k(리듬) - 엄지손가락의 손목 쪽에 나타나는 Loop로 꼬리가 바깥쪽을 향한다.
l(관악) - 엄지손가락의 아랫부분에 있는 Loop로 꼬리가 바깥쪽을 향한다.



ATD각도 연구

1969년 Harold Cummins(헤럴드 커밍스)Midlo는 사람의 손바닥(장문)에 여러 가지 형태의 무늬가 있으며, 손바닥에서 여러 개의 삼각점을 발견하였다.
엄지에 대한 삼각점은 손목과 손바닥 부분에 나타나며, 나머지 네 손가락 아래에 삼각점이 나타난다.



검지 아래에 나타난 삼각점(A)과 약지(새끼 손가락) 아래에 나타나는 삼각점(D) 그리고 손목 부분에 나타나 삼각점(T)을 연결하여 분석한 결과 각도에 따라 새로운 것에 대한 이해력에 차이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A와 D 사이에 T의 각도를 확인한다.

각도가 작은 사람은 정신적으로 예민하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속도가 대체적으로 빠르고, 각도가 넓어질수록 이해하는 속도가 느리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