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회원가입      
학문적배경
유전학
후성유전학
뇌과학
대뇌영역별특성
뇌와지문의관계
뇌발달시기&교육
피문학역사
장문연구와활용
지문분석의의의
지문의활용
피문학의 역사

피문학(皮紋學, Dermatoglyphics)의 정의

손가락과 손바닥 그리고 발바닥 등에 위치한 피부무늬의 배열 형태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이탈리아 해부학자 말피기(Marcello Malpighi,1628-1694)에 의해 처음 발견되었다.
연구의 특성상 지문과 장문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었으며,
오늘날에는 지문학이란 용어로 더 많이 알려져 있다.



지문(指紋, Fingerprints)이란?

지문은 유전자이다. 지문의 배열 형식은 염색체의 컨트롤을 받아서 결정된다.
생리학적인 측면에서 지문은 부모에게서 유전되며 임신 13~19 주 사이에 형성된다. 그리고 평생 변하지 않는다.
지문의 형성에 관련한 과학적인 연구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졌으며, 지문 융선의 총수(TRC, Total Ridge Count)는 DNA 의 유전에 의해 결정되지만 우성이 없고, 후천적 환경에 의해서 바뀌는 경우는 없다.
유전학자 W. Hirsch & Schweitzer
지문의 형성 전에 태아는 진피층 혈관 신경계의 배열 규칙에 따라 혈관의 신경계통이 손바닥과 지문을 형성하며,
이는 지문의 형성과 사람의 인격적 특징과의 필연적인 관계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지문학의 초기 개척자들

⊙ Marcello Malpighi (1628-1694)

이탈리아의 해부학자요,
미생물학자인 Marcello Malpighi는 인간 피부연구의
한 부분으로 손가락의 끝의 형태들을 서술했다.
그는 최초로 학문적인 차원에서 세포조직을 연구한 사람이다.
피부조직의 한 부분(내피)은 그의 이름으로 명명되고 있다.
그는 40여 년간 현미경을 통해서 동물과 식물의 조직을 연구했다.
오늘날 인간 생태학, 병리학, 해부학 연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 Dr. Nehemiah Grew (1641-1712)

Dr. Grew는 의과대학과 왕실 학회의 회원이었다.
그는 1684년 연구 회보에서 “헤아릴 수 없이 작은 융선”을 개재했다.
많은 수고를 통해서 자신의 손을 연구했으며,
손바닥 연구에 있어서 작은 융선의 거리와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
특히 엄지 손가락의 지문과 손의 연관성을 처음으로 연구했다.
또한 그는 손바닥과 손가락들의 문양을 아주 정확하게
그린 것들을 출판했다.



⊙ Jan Purkinje (1787-1869)

체코슬로바키아의 생리학자이다. 1823년에 그는 9개의 중요한 문양을 찾았다.
분명하지 않던 문양을 구분했다.

1. Transverse curve (가로지르는 커브)
2. Central longitudinal stria (중심이 세로인 선)
3. Oblique stripe (비스듬한 줄무늬)
4. Oblique loop (비스듬한 기문)
5. Amond whorl (아몬드형 두문)
6. Spiral whorl (나선형 두문)
7. Ellipse (타원)
8. Circle(원)
9. Double whorl (쌍 두문)

그는 문양의 형태를 분류하는 중요한 기본을 알았지만,
지문을 통한 개인의 고유한 특성을 파악하는 수단으로는 연관시키지 못했다.



⊙ Willim Herschel (1833-1918)

Herschel은 식민지 인도에서 세관원과 행정관의 일원으로 일을 했다. 그는 지문을 통한 개인 신원 파악 가능성을 시도한 최초의 유럽인이다.
1859년부터 그는 보관을 목적으로 친척들이나 친구들의 지문을 모았다. 지문에는 개인의 독특성이 나타나며, 시간이 지나도 지문의 문양이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마침내 1877년에 지문이 공식적이며, 공개적인 사회적 도구로서 쓰이기 시작했다. 1877년부터 정부에서는 매달마다 정부의 혜택을 받는 수혜자들의 신원 확인을 지문으로 확인했다. 또한 토지의 매매에서도 지문을 통해 서류의 진위를 파악했고, 법원에서는 본인의 신원을 파악하는 중요한 수단이 되었다.



⊙ Dr. Henry Faulds (1843-1930)

Henry Faulds는 스코틀랜드 출신의 의사이며, 의료 선교사였다. 1878년 일본에서 선교사로 일하는 동안, 오래된 도자기 위에서 지문을 발견하게 되고, 이것을 계기로 지문에는 개인에 대한 독특함과 변함없는 표시가 있다는 것을 알고 많은 경험을 토대로 광범위한 연구를 시작한다.
사건과 사고의 과학적인 조사를 위해서는 지문이 중요하다는 것을 제안한 논문을 출판한 최초의 유럽사람이다.
1886년에는 스코틀랜드에서 지문을 통한 신원증명을 시도했다.



⊙ Alphonse Bertillon (1853-1913)

Alphonse Bertillon는 1879년 3월 프랑스 파리의 경찰관청에서 기록 사무원의 보조원으로 일하기 시작한다. 그로부터 5개월 후 우리 신체의 일부를 통해서 개인의 신원을 파악할 수 있는 아주 섬세하고도 자세한 측정 방법을 고안해 낸다. 그때만 해도 사람을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 자신의 과거를 속이기가 너무나 쉬운 세상이였다.
1879년 10월에 제안된 신분확인 시스템은 초기에는 무시되었지만 약 3년 후인 1883년에는 중요한 신분확인 방법으로 새롭게 확립된다.



⊙ Sir Francis Galton (1822-1911)

Galton은 19세기 지문학에 있어서 가장 위대한 사람 중 한 사람이다.
과거 학자들의 지문학 방법들을 계승 발전시켰다. 1892년에 “Finger Prints”(지문)이라는 책을 출판한다. 이 책에서 여러 가지 지문의 문양을 분류하는 방법을 언급하고 있다. Galton은 지문을 통한 신분확인의 다양한 방법을 과학적으로 상당하게 발전시켰다.



⊙ Sir Edward Henry (1850-1931)

인도의 경찰에서 사건을 조사하는 감독관이었다. 그는 지문을 분류하는 방법을 정립한다. 1894년에는 Galton을 만나기 위해 영국으로 오게 되며 많은 영향을 받는다. Galton을 통한 그의 연구는 지문학의 새로운 지평을 열게 한다. 인도에 돌아와서는 지문을 통한 신원 확인의 문제를 성공적으로 현실에 잘 접목시키게 된다.(1897)
그는 영국뿐만 아니라 south africa에도 영향을 미친다. 지문을 통한 그의 분류방법은 오늘날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문에 대한 자신의 책을 출판하고, 사회적으로도 크게 성공하게 된다.



⊙ Beryl Hutchinson MBE(1891-1981)

피문학 연구회(SSPP) 설립하였으며,
저서 “Your Life in Your Hands “(1967) 장문의 특성 연구 하였다..



⊙ DR Harold Cummins (1894-1976)

피문학의 아버지. 장문 문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고, 다운증후군 등 유전질병을 연구하는데 한 평생을 바쳤다.
수많은 논문들을 발표 하였다.



⊙ Noel Jaquin (1893-1974)

손을 통해 감성, 건강 분석에 공헌하였다.
피문학연구회 설립하여 체계적인 정립에 힘썼다.
저서로 The Human Hand(1956)이 있다.




근대 지문학의 발전사

1823년 Purkinge 지문 논문 발표. 지문의 선의 형태에 근거하여 지문을 9종으로 나눔.

2) 1890년 Katherinest Hill 등 몇 명의 학자들이 영국 런던에 L.C.S(London Cheirological Society)협회 만듬.
이는 손에 대한 과학적 측면에서의 가치를 한 차원 높이는 계기가 됐을 뿐만 아니라 “The Palmist" 라는 잡지를 출간하게 되었음.

3) 1892년 영국의 저명한 인류학자인 동시에 우성 학의 창시자인 Galton 는 “지문”이라는
책을 출판하였는데, 이 책에서 여러 차례 두형 문, 쌍기 문, 호형문 등 기본적인 3종류의 지문형태를
분리하는 방법을 언급하였음.

4) 1920년 Elizabeth Wilson 은 콜롬비아 대학에서 처음으로 지문 형태를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통계학적인 방법을 활용하여 발표했으며, 정신분열증, 저능아와 정상인의 3종류의 차이점을
연구 분석함.

5) 1923년 미국 해부학자 H. Cummins는 정기 간행물에 “기형인의 지문형태”라는 논문을 발표함.

6) 1926년 미국 해부학자 Cummins와 Midlo가 피문학(Dermatoglyphics)을 창시하여 전문학술 용어로 쓰기 시작함.

7) 1936년 H. Cummins는 정기 간행물에 “다운증후군(Down's Syndrome)환자의 지문의 특이성“에
대해 보도함.

8) 1940~50년 Dr. Charlotte Wolff 는 범죄자의 손의 특징에 대하여 통계적으로 새끼손가락에
동일한 특징이 있는 것으로 연구 발표함.

9) 1963년 Dr. Theodore J. Brry는 교과서에 손의 선에 관한 연구 자료를 발표함.

10)1967년 영국에서 거행된 “국제 지문 연구회의”에서 지문의 삼각점과 융선의 수량화의
규칙을 포함한 분류 방법을 확정 발표함.

11) 1969년 Dr. Engene Soheimann 는 지문의 징조와 의학적 검사와의 관련사항을 발표함.

12) 1976년 Alter, 지문과 염색체의 돌연변이 관계 연구함.

13) 1987년~1993년 fitzherbert, 학계에서 과학적인 지문 연구의 대표적 인물로 300편 이상의
논문에서 지문과 인류학, 해부학, 의학의 관련을 발표함.

14) 1989년 Bagga는 정신 분열의 지문 형태는 생리학과 심리학 상에서 대치되어서는 안되며,
이와 긴밀한 관계에 있음을 심도 있게 관찰함.

15) 1992~94년 지문 전문 논문집 발표- 영.유아 사망 증후군(SIDS), 무정자증, 선천적 청력장애,
노아, 면역 결핍증, 다운증후군, 일란성쌍생아, 류마치스 관절염, 폐결핵, 태아 알콜 중독증 증후군 ... 등